본문 바로가기
♠릴케의 사랑방♠/♤좋은글

95세 어느 노인의 일기

by 嵐泉 2007. 12. 28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최근 인터넷에서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화재가 된 어느 분의 일기입니다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이 분의 글을 보면서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 어쩜 나는 아직 인생의 맛도 모를 나이인데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스스로가 노인의 흉내를 내며 살아가고 있지는 않나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싶습니다.

    
    어느 95세 노인의 일기
    나는 젊었을 때 
    정말 열심히 일했습니다.
    그 결과 
    나는 실력을 인정받았고 존경을 받았습니다.
    그 덕에 65세때 당당한 은퇴를 할 수 있었죠.
    그런 내가 30년 후인 95살 생일 때 
    얼마나 후회의 눈물을 흘렸는지 모릅니다.
    내 65년의 생애는 
    자랑스럽고 떳떳했지만
    이후 30년의 삶은 
    부끄럽고 후회가 되고 비통한 삶이었습니다
    나는 퇴직 후 
    "이제 다 살았다, 남은 인생은 그냥 덤으로 주어진 것이다.
    라는 생각으로 
    그저 고통없이 죽기만을 기다렸습니다.
    덧없고 희망이 없는 삶...
    그런 삶을 무려 30년이나 살았습니다.
    30년의 시간은 
    지금 내 나이 95세로 보면...
    3분의1에 해당하는 기나긴 시간입니다.
    만일 내가 퇴직을 할 때 
    앞으로 30년을 더 살수 있다고 생각했다면
    난 정말 그렇게 살지는 않았을 것입니다.
    그때 나 스스로가 
    늙었다고, 뭔가를 시작하기엔 너무 늦었다고
    생각했던 것이 큰 잘못이었습니다.
    나는 지금 95살이지만 건강하고 정신이 또렷합니다
    혹시 앞으로 10년이나 20년을 더 살지도 모릅니다.
    이제 나는 
    내가 하고 싶었던 어학공부를 시작하려고 합니다.
    그 이유는 단 한가지 ...
    10년후 맞이하게 될 105번째 생일 날 !
    95살 때  아무것도 시작하지 않았는지 
   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 입니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인터넷 글)
    
    

    '♠릴케의 사랑방♠ > ♤좋은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절대 포기하지 마라  (0) 2008.03.05
    말한마디  (0) 2008.01.02
    마음먹기(attitude)  (0) 2007.11.22
    말괄량이 삐삐  (0) 2007.11.21
    한국의 열두 달 이름과 풍경  (0) 2007.11.13